하루하루 콘텐츠 기록하기/영화

[영화] 인사이드 아웃 Inside Out / 2015 + 라일리의 첫 번째 데이트? Riley's First Date? / 2015(단편)

dont-doze-off 2024. 6. 12. 23:05
  • 봐도 봐도 대단한 작품
  • 그래. 슬픔과 기쁨은 함께 존재하는 거지.
  • 다시 봐도 눈물이 빙봉빙봉

영화 <인사이드 아웃> 포스터 / 출처 : 디즈니 플러스

 

인사이드 아웃 Inside Out , 2015

  • 개봉 : 2015. 07. 09.
  • 국가 : 미국
  • 장르 : 애니메이션
  • 등급 : 전체 관람가
  • 시간 : 102분
  • 감독 : 피트 닥터
  • 출연 : 에이미 포엘러(기쁨), 필리스 스미스(슬픔), 민디 캘링(까칠), 빌 헤이더(소심), 루이스 블랙(버럭), 리차드 카인드(빙봉) 등
  • 제작사 : 월트 디즈니 픽처스,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 채널 : 디즈니 플러스
  • 로튼토마토 : 신선도 98%, 팝콘 89%
  • 뚜벅지수 : 100%

 

줄거리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 존재하는 감정 컨트롤 본부 그곳에서 불철주야 열심히 일하는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 다섯 감정들. 이사 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라일리’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바쁘게 감정의 신호를 보내지만 우연한 실수로 ‘기쁨’과 ‘슬픔’이 본부를 이탈하게 되자 '라일리’의 마음속에 큰 변화가 찾아온다. '라일리'가 예전의 모습을 되찾기 위해서는 ‘기쁨’과 ‘슬픔’이 본부로 돌아가야만 한다! 그러나 엄청난 기억들이 저장되어 있는 머릿속 세계에서 본부까지 가는 길은 험난하기만 한데… 과연, ‘라일리’는 다시 행복해질 수 있을까? 지금 당신의 머릿속에서 벌어지는 놀라운 일! 하루에도 몇 번씩 변하는 감정의 비밀이 밝혀진다!

출처 : 디즈니 플러스

 

 


 *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어요.

 

 

불편한 이야기를 먼저 해야겠다. 나는 처음인사이드 아웃 봤을 그냥 그저 그랬다. “, 괜찮네.” 정도 느낌으로 영화를 생각했다. 아주 담담하게. 그러던 내가 이후로인사이드 아웃 정기적으로 보게 되었다. 왜인지는 나도 모른다. 그냥 보고 싶어서 적도 있고, 영어 공부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적도 있으며, 픽사의 다른 영화가 나를 실망시킬 때마다 영화를 보기도 했다. 픽사 영화가 좋았을 때도 봤다. 놀라운 때마다 재미있었고, 점점 영화가 좋아졌다는 점이다. 그리고 드디어 오늘, ‘인사이드 아웃 2’ 개봉하는 , 준비로 인사이드 아웃 1’ 보았다. 재미있다.

 

영화를 볼수록 이전에 보였던 부분들이 보인다. 벌써 10년이니 안에 있는 감정들도 나이를 먹었을 것이고, 그래서 보이는 것이 달라지는 같다. 우스운 오늘은 영화를 보는 내내 라일리가 아니라 부모의 입장에서 영화를 보게 되었다. 얼마 친구의 아이들과 놀아주면서 지쳤던 순간이 떠올랐다. 친구의 어린 머릿속에도 이런 다양한 감정 친구들이 있겠지? 친구들의 빙봉은 어떻게 생겼을까 궁금했다. 10 전엔 라일리였는데 이제는 부모의 세대가 같다.

 

 

 

 

- 기분을 즐겁게 바꿔보자는 건데 왜 우는 거야.
- 울면 좀 진정이 돼. 걱정도 좀 줄어들고.

 

영화를 처음 봤을 때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것이 하나 있다. … 기쁨이가 스타일이 너무 아니다.  밝고 행복하고 즐거운 기쁨이는 정말 스타일이 아니다. 저런 친구가 옆에 있다면 너무 감사하겠지만 자주 같지는 않다. 오늘도 초반에 모든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슬픔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기쁨이가 너무싫었다. “진짜 저래? 저래?” 하며 영화를 봤던 기억이 있고, 여전히 그렇다. 기쁨이의 ‘라일리는 기뻐야 라는 말이 그때도 지금도 꽤나 폭력적으로 느껴졌다. 끝으로 갈수록 그런 부분들이 어떻게 보면 당연한 감정이었다는 작품이 알려줘서 괜히 '다행이다' 생각했다.

 

 

 

 

- 로켓을 뺏겨서 안 됐다. 네가 좋아하던 건데 사라졌네, 영원히…
- 슬픔아 그럼 더 속상하잖아.
- 미안.
- 라일리에게 남은 건 그것뿐인데.
- 둘이 멋진 모험을 즐겼나 보구나.
- 그럼 정말 굉장했지 한 번은 과거로 돌아가 아침을 두 번 먹었어.
- 신났겠다 라일리도 좋아했겠네.
- 좋아했지. 우린 최고의 친구였어.
- 그래 슬프겠다.
- 이제 괜찮아졌어. 가자. 기차역은 이쪽이야.
- 어떻게 한 거야? 그냥 슬퍼하길래.. 애길 들어주고..

 

슬픔이는 너무 귀엽다. 그리고 다정하다. 나의 최애 캐릭터, 슬픔이. 빙봉이 속상한 일이 생겨서 해야 할 일을 못하고 있을 때, 기쁨이는 어떻게든 빙봉을 설득해 일어서게 만들려고 했다. “웃어라~ 웃어라~ 힘내라~ 힘내라~”라고 한다. 하지만 빙봉은 속상한 마음이 커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그때 슬픔이는 빙봉의 마음을 이해해 주고 이야기를 들어주었다. 그렇게 빙봉은 마음을 추스르고 본인이 해야 할 일을 하게 된다. 약간 어르신 같지만, 전래동화 ‘해님과 바람’ 같다. 관계와 감정에 있어서 으쌰으쌰 한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지는 않는다. 시간과 이해가 필요하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 없이는 문제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내 방식만을 강요하게 될 때 문제는 더 악화되는 것 같다.

 

 

 

 

- 포기하는 거 그게 내 특기야. 좀 비겁한 방법이지만 이 겁쟁인 살고 봐야겠어.
- 감정은 포기되는 게 아냐.

 

기쁨이와 슬픔이가 관리 본부를 비운 상황이 자꾸 악화되자 소심이는 포기하고 싶다고 말한다.

그때 까칠이는감정은 포기되는 아니다라고 말하는데, 오늘따라 장면이 좋았다.

그래, 감정은 포기할 없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감정이 메마른다 말을 한다. 나이가 들수록, 상처를 받은 경험이 많아질수록우리는 말을 쓴다. 어떻게 보면 내가 감정을 포기하는 순간인 같다. 내가 나를 포기하면 어떡하겠는가. 나라도 나를 챙겨줘야겠다고 생각했다. 화가 나면 화를 내고, 기쁘면 웃고, 슬프면 울고. 그렇게 감정에 솔직하게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장면을 보고 하게 내가 웃기다.

 

 

 

영화 <인사이드 아웃> 중 한 장면 / 출처 : 디즈니 플러스

 

못하는 게 없고 노래도 잘 부른다네
놀기 좋아하는 내 친구는 빙봉 빙봉
멋진 로켓을 만드는 친구 빙봉 빙봉

 

인사이드 아웃 1 명장면 아니겠습니까?! 우리의 추억 친구 빙봉이 스스로를 희생하며 라일리의 행복을 찾아주는 순간이다. 모두가 눈물 콧물을 흘렸다는 이야기가 있다.  역시 다시 봐도 눈물이 났다. 희생과 추억, 각각의 힘도 강력한데, 가지가 합쳐지니 막강한 히어로가 느낌이다. 라일리의 기억 속에서 빙봉이 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 기쁨아 네가 해결해 봐.
- 슬픔아 네가 해야 돼.
- 내가?
- 슬픔이?
- 난 못해.
- 할 수 있어. 라일리는 네가 필요해.

 

기쁨과 슬픔은 공존한다. 기쁨이 있기에 슬픔이 커지고, 슬픔이 있기에 기쁨이 커진다. 성장한 라일리의 감정 구슬은 단색이 거의 없다. 여러 가지 색깔이 섞인 구슬이 점점 많아진다. 감정은 그런 같다. 단조롭고 명확한 객관식이 아닌 복잡한 주관식이다. 기쁘면서도 슬프고, 슬프면서도 화가 나고, 화가 나면서도 무섭다. 처음부터 감정들이 라일리의 머릿속에서함께했던 건,함께 그곳을 만들어 가야 했기 때문인 같다. 세상에 나쁜 감정은 없다. 그것을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만 있을 뿐이다.

 

 

 

 

- 얘들아 사춘기가 뭐야?
게다가 겨우 12살짜리 한테 무슨 일이 또 있겠어요?

 

나는 오늘 13 라일리를 만나러 간다. 친구는 겨우 13살인데, 영화를 찍었다는 보니 꽤나 무슨 일이 있었나 보다.

일이 너무 기대돼 하루 종일 기분이 좋았다. 어서 빨리 13 라일리를 만나보고 싶다.

 

 

 

 

+

덧붙여

인사이드 아웃의 스핀오프이자 시퀄 작품이 있다. <라일리의 첫 번째 데이트?>이다.

오늘 인사이드 아웃2를 맞이하는 경건한 마음으로 이 작품을 봤는데 3~4분 정도 되는 짧은 작품이지만 피식피식 하며 즐겁게 봤다. 감독은 조시쿨리이다. 이 영화는 라일리가 샌프란시스코 학교에 적응하고 친구를 사귀면서 생긴 에피소드를 짧게 보여준다. 라일리는 친구와 스케이트를 타러 가기로 했다. 그런데 그 친구가 남자였다. 라일리의 친구가 남자인 것을 알게 된 엄마 아빠의 머릿속 이야기로 극이 전개된다.

 

라일리 친구가 남자란 걸 안 아버지 마음속 슬픔이의 첫 대사는

“도둑놈 감옥으로 돌아가.”

ㅋㅋ 슬픔이가 콧수염 달고 이 대사를 내뱉는데 난데없는 개그에 빵 터져버렸다.

라일리 부모님은 시끄러운 머릿속은 뒤로 한 채 라일리와 친구가 집을 나서는 뒷모습을 바라보며 달콤하게 키스하는 모습으로 끝이 난다. 

 

엄마는 아빠와 입을 맞추다 끝날 시간이 되었다는 듯

“됐어, 이제 그만~”하고 집안으로 들어간다. ㅋㅋ 

참고로 이 영화는 “로맨틱 코미디 단편 영화로 장르가 표기되어 있다.

참 로맨틱한 마무리다.

 

그럼 나도 됐어. 이제 그만 끝.

 

 

 

 


추천한다면

 

픽사의 대표작입니다. 꼭 보세요.

나의 아이의 머릿속이 궁금한 어머니 아버지 보세요.

그리고 그냥 보세요. 

반응형